'반일 종족주의' 산실 낙성대연구소장, 독립기념관 이사 임명

 人参与 | 시간:2024-03-29 18:16:16

'반일 종족주의' 산실 낙성대연구소장, 독립기념관 이사 임명

박수윤 기자
박수윤 기자기자 페이지
김준태 기자
김준태 기자기자 페이지
독립기념관 전경
독립기념관 전경

[독립기념관 홈페이지 캡처]

(서울=연합뉴스) 박수윤 김준태 기자 = 국가보훈부 산하 독립기념관 신임 이사에 낙성대경제연구소 박이택 소장이 임명된 것으로 20일 전해졌다.

낙성대경제연구소는 2019년 일제강점기 위안부 강제성을 부정하고 식민지 근대화론을 적극 옹호하는 내용의 역사서 '반일 종족주의' 저자 중 일부가 소속된 단체로 크게 논란이 됐던 곳이다.

학계와 보훈부에 따르면 작년 9월말 기존 이사 5명의 임기가 만료되면서 독립기념관 임원추천위원회를 거쳐 이달 1일 박 소장을 비롯한 5명이 신규 이사로 취임했다. 임기는 2년이다.

광고

독립기념관은 독립기념관법 7조에 따라 관장 1명을 포함한 15명 이내 이사와 감사 1명을 둘 수 있다.

대통령이 임명하는 독립기념관장과 광복회장, 여야 국회의원, 보훈부 담당국장, 감사 등 8명이 당연직이며, 나머지 이사 8명은 독립유공자 후손과 학계 관계자 등 외부 인사 중에서임원추천위가 복수로 추천하면 보훈부 장관이 임명한다.

박 소장이 소속된 낙성대경제연구소는 1987년 서울대 안병직 교수와 성균관대 이대근 교수를 주축으로 설립된 사설 연구기관이다.

2019년 이 연구소 일부 연구진이 일제강점기 징용과 위안부 강제성을 부정하고 독도를 한국 영토라고 볼 학술적 근거가 충분치 않다는 파격적 주장을 담은 된 책 '반일 종족주의'를 펴내 논란이 일었다.

박 소장을 이사로 임명한 것은 독립운동 정신을 선양한다는 독립기념관의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.

clap

顶: 51踩: 857